19장 찬송하는 소리 있어
찬송가 19장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원하심과 긍휼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거룩과 영원은 하나님의 속성이며, 어떤 죄와도 섞이지 않는 분임을 말합니다. 하늘보좌에 계시면서 모든 나라와 역사를 통치하십니다. 성도들은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를 찬양해야 합니다.
- G코드, 4분의3박자, 주제는 거룩, 찬양, 섭리
[가사]
1절
찬송하는 소리 있어 사람 기뻐하도다
하늘 아버지의 이름 거룩 거룩 하도다
세상 사람 찬양하자 거룩하신 하나님께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아멘
2절
하나님의 나라 권세 영원토록 있도다
하나님의 영광 나라 거룩 거룩하도다
하늘 보좌 계신 주님 세상 주관하시도다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아멘
3절
하나님의 크신 섭리 그뜻대로 되도다
우리 아버지의 뜻을 거룩 거룩하도다
주여 속이 임하셔서 기쁜 날을 주옵소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아멘
[해설]
이 찬양은 토머스 켈리의 '들어보라 천만의 비파와 찬송 소리들'에서 영감 받아 한글로 작시한 것이다. 내용이 거의 비슷하고 원작시자가 켈리인 것을 감안하여 작시자가 켈리로 표기되기도 한다. 후렴은 메이슨이 1840년 곡을 지을 때 첨가하여 찬송을 완성했다.
1절
하나님의 거룩을 찬양한다. 거룩은 구별되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한 이름입니다. 어떤 피조물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거룩은 오직 하나님께 있으며, 모든 만물은 하나님의 거룩에 의존합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소리에 기쁨이 있기를 기대한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보다 기쁜 일이 없을 것입니다.
2절
하나님의 나라 권세가 영원함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는 영원합니다. 하나님은 죽지 않고 영원히 살아 계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변치 않으며 영원합니다. 세상 나라들은 생기고 사그라지고 변합니다.
- 히브리서 12:28 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3절
하나님의 섭리는 인간의 이해를 뛰어넘습니다. 복잡하고 난해한 역사가 이어지는 듯 하지만 모든 역사 속에서 선하신 뜻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모든 것을 운행하시고 통치하십니다.